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조선시대가 500년이나 존속할 수 있었던 요인은? 조선시대가 고대 신라시대나 로마시대만큼이나 1000년간이나 존속한건 아니지만 500년이나 존속할 수
조선시대가 고대 신라시대나 로마시대만큼이나 1000년간이나 존속한건 아니지만 500년이나 존속할 수 있었던 요인은 뭔가요? 중간에 이시애 장군의 군사 반란이라던가, 이괄 장군의 군사 반란이 발발했음에도 조선은 왜 500년간이나 존속한 건가요?게다가 조선이란 국가가 벼농사에 적합하지도 않고 추운 기후라서 농사 짓기 힘든 산악 국가잖아요.그런데도 어떻게 500년간이나 사회가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던 요인은 또 뭔지 알려주세요.
조선같은 경우에는 이미 유교주의가 깊이 박혀있어 왕족내에 권력쟁탈전이 벌어지기는 했지만 역성혁명은 거의 드물었습니다. 또한 역성혁명이 벌어졌어도 민심등의 지지기반을 얻기도 힘들었고 권력을 장악한 신하들도 있었으나 이들은 굳이 왕씨를 갈아치우고 새로운 나라를 세울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조선은 왕이 전권을 가진게 아니라 신하가 국정을 주도할 수 있는 장치가 많이 마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학자는 왕권이 약한 국가일수록 그 국가는 오래 존속된다는 말을 하기도 했는데 어느정도 일리가 있기도 합니다.일본의 천황같은 경우에는 실권은 없고 상징적인 존귀함만 존재하는데 그토록 오래 존속한 것을 보면 알수있습니다.
권력자 입장에서는 무리해서 왕권을 뺏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는 모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이인자에서 안정적인 권력을 누리고 실권을 차지하는게 더 유리하기도 합니다.